부산

검색
  • 0
닫기

부산 중구청장 재산 축소 신고 파문 확산…경찰 내사 착수

0

- +

부산시선관위 소명자료 요구 등 조사 나서
지역 정치권 고발 검토…파문 일파만파

윤종서 부산 중구청장. (자료사진)

 

부산 중구청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며 자신의 재산을 20억원 이상 적게 신고했다는 부산CBS 보도[10.16 부산CBS노컷뉴스=부산 중구청장, 당선 되니 재산 6배 증가…왜?]와 관련해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선거관리위원회 역시 사실 확인에 나서는가 하면 지역 정치권에서도 고발 등 공식적인 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파문이 점차 확산하는 모습이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윤종서 부산 중구청장이 후보자 시절 자신의 재산을 20억원 이상 축소 신고했다는 부산CBS 보도 이후 내사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은 윤 구청장의 두 차례 재산 신고 내용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특히, 후보자 시절 고의로 재산을 누락했는지, 애초 주장대로 단순한 업무상 실수인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부산 중부경찰서 관계자는 "후보자 시절 신고 내용과 관련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실관계부터 확인할 예정이다"라며 "1차 조사기관인 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넘겨받은 뒤 법리 검토를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도 윤 구청장에게 수일 안에 소명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등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다.

시선관위는 윤 구청장의 소명을 확인하는 대로 고의성 여부와 함께 후보자 재산 신고 시점인 지난해 12월 31일 이후 재산 변동 등도 확인할 예정이다.

선관위는 윤 구청장의 재산 신고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신고도 한 차례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후보자 재산 신고 6개월 뒤에 공직자 재산 신고를 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재산 변동이 있었는지와 후보자 재산 신고 당시 고의로 재산을 누락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며 "고의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뒤 사법기관에 고발이나 수사를 의뢰할지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6·13 지방선거 당시 윤 구청장과 경쟁했던 후보들은 선관위의 조사결과와 별개로 합동 고발 등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당시 출마했던 후보들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며 "선관위나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개별적인 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조만간 당 차원에서 법리적 검토를 진행한 뒤 공식 대응 수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말 인사혁신처가 공개한 신규 선출직 공무원 재산 공개자료에 따르면 윤 구청장은 지난 7월 1일자 재산으로 후보자 시절 신고한 재산보다 6배 이상 많은 25억 7천여만원을 신고했다.

이 때문에 후보자 시절 자신의 재산을 일부러 축소 신고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윤 구청장은 "선거 사무 과정에서 실수로 부동산 일부가 누락된 것일 뿐, 고의성은 전혀 없었다"라고 해명한 바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