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현장에선 꼼수 부리는데" 부산 '처음학교로' 참여율만 껑충

0

- +

'처음학교로' 등록한 부산 사립유치원 중 이미 원아모집 마감한 곳 많아
일부 유치원서 시교육청 지원금 받으려고 소수 원생만 처음학교로로 선발
부산교육청, '꼼수' 부리는 현장 실태 파악 못하고, 참여율만 높이려 안감힘

부산지역 사립유치원 중 '처음학교로 '에는 웝서접수가 가능한 유치원 목록에 올라와 있지만, 이미 원아모집을 마감해 예비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처음학교로 사이트 캡쳐>

 

부산교육청이 유치원 온라인 입학시스템인 '처음학교로'에 참여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강력한 제재를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단기간에 참여율이 올랐다. 하지만 처음학교로에 등록을 마친 사립유치원이 현장에서는 기존 선발 방식을 고수 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 입학을 원하는 보호자가 유치원에 직접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신청등록을 하면 컴퓨터 추첨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시스템이다. 학부모들이 입학원서 마감시기만 되면 밤새 유치원 앞에서 줄을 서거나 온가족을 현장추첨에 동원하는 폐해를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부산교육청에 따르면, 13일 오전 11시 기준 지역 사립 유치원 300곳 중 45.67%인 137곳이 '처음학교로'에 등록을 마쳤다.

지난달 말 1차 마감 당시 부산지역 참여율이 5%대에 머물렀지만, 시교육청이 '처음학교로' 미참여 사립유치원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발표하자 지난 보름 동안 100여 곳의 유치원이 부랴부랴 처음학교로에 등록했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1일 '처음학교로'에 참여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대해 매달 원장기본급 52만 원 지급 중단, 학급운영비 차등 지급, 각종 공모사업 배제, 특별감사 실시 등의 칼을 빼 들었다.

◇ 일부 유치원서 시교육청 지원금 중단 피하려고 소수 원생만 '처음학교로'로 선발

그런데 '처음학교로'에 등록된 유치원에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보니, 이미 원서접수를 마감했다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다.

분명히 '처음학교로' 사이트에는 <원서접수가 가능한="" 유치원="" 목록="">으로 올라와 있지만, 해당 유치원들이 이미 원생 모집을 마감했다고 안내하고 있었다.

시교육청 방침만 믿고 처음학교로를 통해 입학을 기다리는 학부모들이 낭패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사립유치원 한 관계자는 "이달 초 부산시교육청의 갑작스러운 방침에 처음학교로에 등록을 하긴 했지만, 이미 지난달 원생 모집을 마감해 온란인으로는 더이상 추가모집을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부산지역 사립유치원 처음학교로 참여율이 50%에 육박하는 수치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시교육청 제재 발표 전까지 원아모집을 하지 않은 유치원조차도 이달 초까지는 눈치를 보면서 현장추첨제를 하지 않겠다고 학부모들에게 안내했다가, 10일 이후부터 슬슬 현장추첨을 다시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청이 빼든 지원금 중단이 생각보다 유치원에 큰 타격을 주지 않는 수준인 데다, '특별감사'라는 강력한 제제도 처음학교로 미참여 대상이 너무 많아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이미 유치원 측에서 눈치를 챈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사립유치원 한 관계자는 "우리 유치원의 경우, 입학설명회나 참관수업에 참여한 학부모들에게만 입학원서를 교부하는데, 이미 휴가를 내고 입학 전 행사에 참여한 예비 학부모들이 처음학교로로 선발하려한다고 안내하자 반발이 너무 커 기존 현장추첨 방식을 고수할 수 밖에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시교육청이 중단한 지원금만큼 내년 학비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불안감까지 제기되고 있다.

또 일부 유치원에서는 대다수 원생을 현장추첨을 통해 뽑아놓고, 시교육청의 지원금 중단을 피하기 위해 나머지 일부 원생만 처음학교를 통해 선발하려는 꼼수를 부리는 곳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부산교육청 관계자는 "처음학교로로 원생 모집을 하기 전에 이미 자체적으로 모집을 마감한 유치원이 있어 혼란이 빚어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처음학교로를 통해 원생을 선발하지 않는 유치원에 대해서 반드시 엄정 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원아모집이 대게 10월 말부터 11월 초 사이에 이뤄지지만, 지난달 중순 강력한 제재를 발표한 서울교육청과 달리 부산교육청은 입학원서 마감시기와 맞물려 뒤늦게 대책을 내놓으면서, 현장에서는 시교육청의 해법이 전혀 먹히지 않고 있어 학부모들의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