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부산시,연말까지 용역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0

- +

시,산하 사업소 용역근로자 645명 대상

오거돈 부산시장(=자료 사진)

 

부산시가 올 연말까지 부산시청과 산하 사업소의 용역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양극화 해소와 고용-복지-성장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올해 말까지 용역근로자를 정규직(부산시 공무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는 2017년 7월 20일 기준, 연중 9개월 이상 계속되고 향후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용역근로자다.

부산시와 산하 사업소 등에서 근무하는 용역 근로자는 645명으로 이 가운데 60세 미만은 333명이고 60세 이상은 312명이다.

부산시는 노조와 근로자 대표,전문가 등 20명으로 정규직 전환협의기구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의 방식과 시기 등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협의를 통해 60세 미만의 경우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며 60세 이상은 기간 연장 등의 조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용역근로자의 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약 19억원의 추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산시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친.인척 채용 등 불공정 채용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전환대상자 전원에 대해 용역업체 경력증빙 자료 제출 등 사전검증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부산시청과 산하 사업소뿐만 아니라 산하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내년까지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결정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정규직 전환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임금증가 보전금 및 간접노무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거돈 시장은 “시의 정규직 전환 노력이 민간부문에도 확산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를 바라며 시민이 행복한 부산, 노동존중 부산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