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부산지역 노동계 "광안대교 요금소 사태 해결하라"

0

- +

부산 광안대교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CBS 보도로 드러난 광안대교 요금소의 각종 꼼수운영과 부조리에 대해, 지역 노동계가 거세게 반발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2.11 부산CBS노컷뉴스=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꼼수 입찰' 정황 드러나]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 노동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광안대교 요금징수원이 속한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은 14일 부산시설공단과 용역 업체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노동자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노조는 부산CBS 보도를 인용해 실체조차 알 수 없는 회사가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권을 따냈다며 부산시설공단의 부실한 입찰 관리를 지적했다.

일방적으로 한 요금소에 두 회사 소속 직원이 근무하도록 해 임금 등 처우에 차별이 생긴 사태 역시 공단에 책임이 있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특히 직원들이 두 업체로 나뉘면서 요금소 운영에도 차질이 우려되지만 공단은 뒷짐만 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요금소를 운영하는 두 용역 업체가 직원 동의도 없이 퇴사와 입사 절차를 진행했고, 각종 협박까지 일삼았다며 노동자들이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성토했다.

부산 광안대교 요금소. (사진=송호재 기자)

 

노조는 공단과 용역업체를 규탄하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된 요금소 노동자들을 하루빨리 정규직화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일반노조 관계자는 "광안대교 요금징수원들은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일을 하면서도 다른 임금과 처우를 받게 되는 등 각종 부조리 때문에 사지에 내몰릴 상황에 처했다"며 "부산시설공단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더 나아가 비정규직 요금징수원들을 정규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금 징수원의 발언을 통해 현장 목소리를 전하는 등 광안대교 요금소를 둘러싼 각종 부조리를 공론화한다는 방침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