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광안대교 요금징수원 고통 외면당해…부산시가 직접 나서야"

0

- +

광안대교 요금소 노동자들 "최악의 근무조건…외주화로 처우는 더욱 악화"
부산지역일반노조처우개선·정규직화에 부산시가 나서야

14일 부산 광안대교 요금징수원 노조를 비롯한 민주노총 부산지역일반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광안대교 요금징수원 처우 개선과 직접고용, 용역업체 위장전입 논란에 대한 책임 등을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에 촉구했다.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CBS 보도로 광안대교 요금소의 열악한 근무 실태와 각종 꼼수 운영이 드러난 가운데 요금소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 노동계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정규직화 전환에 부산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2.11 부산CBS노컷뉴스=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꼼수 입찰' 정황 드러나]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은 14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이 광안대교 요금소 노동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 자리에서 최근 부산CBS 보도로 알려진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해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이 직접 나서 사태를 해결하고 책임 소재를 가릴 것을 요구했다.

부산지역일반노조 전규홍 위원장은 "최근 보도된 바와 같이 현재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 업체 두 곳은 지역업체 가산점을 받아 사업권을 확보했지만 불과 몇 달 전에 부산에 전입했을 뿐 지역 사업을 한 경력은 전혀 없었다"며 "이를 지역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부산시설공단은 입찰 과정에서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는지 밝히고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정부에서 무분별하게 추진된 공공부문 민간위탁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문제가 발견된다면 이를 철회하라"며 "광안대교 요금소는 2003년 처음 만들 때처럼 다시 직접고용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 광안대교 요금소. (사진=송호재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요금소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나서 직접 근무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광안대교 요금징수원 하영주씨는 "요금소 노동자들은 질주하는 대형 화물차를 피해 맨몸으로 요금소를 드나들고 다리 위에서 차가운 바람과 뜨거운 태양을 그대로 맞으면서도 최저임금을 받으며 근무하고 있다"며 "하지만 관리자들은 이같은 노동자들의 수고로움을 외면했고 심지어 산업재해 보상이나 휴가 등 기본적인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게 막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하씨는 "부산시설공단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요금징수원들의 직접 고용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하면서 새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강행하는 등 정규직화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며 "처우 개선을 바라는 노동자들의 바람을 외면하지 말고 책임있는 자세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요금징수원 이진주씨는 "용역업체 소속이 된 뒤 매년 최저임금이 오를 때마다 수당을 줄이는 등 갈 수록 처우가 나빠지고 있다"며 "엄청난 속도로 지나가는 차량 옆에서 매연을 마시며 일하고 있지만, 원청인 부산시설공단은 이런 현실을 방관하며 노동자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노조는 부산시설공단이 노무관리 일원화와 정규직 전환 등을 통해 노동환경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일반노조 백남운 사무국장은 "노동자들은 고통받고 있지만 원청인 부산시설공단과 부산시는 아무런 책임도 없고 관여할 권한도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부실산 용역업체 입찰 과정에 대한 책임, 최저가낙찰제 폐지를 통한 적정임금 확보, 요금징수원의 정규직화 등을 부산시설공단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이 나설 때까지 투쟁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혀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 문제가 장기화할 전망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