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부산시, 한·아세안 정상회의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 초청 통일부에 건의

0

- +

오거돈 부산시장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만나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 초청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제공/부산시청)

 

부산시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만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초청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건의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2020년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남북 단일팀과 공동 응원단 구성을 위한 체육 회담 개최도 제안했다.

이어 오 시장은 "동남권에 평화 교육 및 남북협력 국가지원 기관이 전무하다"며 "남북종단 철도 시작점인 부산에 남부권 통일미래센터 설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장관은 "남북교류협력사업에는 관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정부와 시가 계속적으로 협력, 논의해 나가자"고 적극 검토의 뜻을 밝혔다.

부산시는 "한·특별정상회의와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등 국제 행사를 경색된 남북관계 변화의 계기로 활용하자는 취지로 이런 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