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용역 문제 제기하자 징계" 백산기념관 논란 내부 갈등 비화

0

- +

부산 중구 간부공무원, "백산기념관 용역 신중해야" 건의했다가 징계당했다고 주장
중구 "해당 간부는 이미 오래전부터 직무 태만. 용역 발주·징계에 문제없다" 반박

부산 중구청. (자료사진)

 

부산 중구 백산기념관 용역 논란과 관련해 기념관을 관리하던 한 간부 공무원이 업체 선정 과정에 문제를 제기했다가 부당한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중구는 해당 간부의 직무 태만이 도를 넘어 징계를 내린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어 기념관 용역 문제가 내부 갈등으로까지 비화하는 모습이다.

백산기념관을 포함해 지역에 있는 문화기념 시설관리를 총괄하던 부산 중구 간부 공무원 A씨에 따르면 지난 4월 중구청 비서실에서 해당 부서로 직접 전화를 걸었다.

A씨에 따르면 당시 비서실은 담당 직원에게 "백산기념관 용역 업체를 선정했다"라며 수의계약 계획을 통보했다.

해당 부서장이던 A씨는 중구가 지목한 용역 예정 업체가 지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단체라며 보다 신중하게 결정할 것을 상부에 건의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역을 대표하는 독립기념시설과 관련한 사업인 만큼, 다른 업체와 견적을 제대로 비교할 것을 건의했다고 A씨는 말했다.

하지만 A씨는 중구가 별다른 검증 없이 애초 낙점한 단체와 수의계약을 맺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자신에게 돌아온 것은 '징계 처분' 이었다며, 이는 명백한 보복성 징계라고 강조했다.

현재 A씨는 직위 해제 처분을 받은 뒤 부산시의 징계위원회를 기다리고 있다.

A씨는 "비서실에서 직접 담당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용역 업체를 낙점했다고 통보했다. 이후 업체 선정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며 견적을 비교할 것 등을 건의했지만 묵살당했다"라며 "이후 돌아온 것은 감사와 직위 해제, 부산시 징계 요청이었다. 이는 구청과 다른 의견을 냈기 때문에 받은 부당한 징계"라고 호소했다.

반면 중구는 A씨와 상반된 주장을 내놓았다.

중구는 올해 초부터 A씨에게 백산기념관 관련 계획을 수립하라고 지시했지만, 시종일관 불성실한 태도로 업무를 추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더는 사업이 표류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해 관련 업무를 용역 업체에 맡겼다는 것이다.

중구는 이밖에 다른 업무에도 태만하고 부하 직원 불만과 주민 민원이 잇따라, 감사 끝에 징계 처분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또 용역 업체 선정 과정에서 비서실이 해당 부서에 직접 전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후보로 거론된 업체에 관해 확인을 요청했을 뿐, 결정사항을 통보한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중구 관계자는 "해당 간부 공무원에게 백산기념관 발전 계획을 보고하라고 지시했지만, A4 용지 1~2장 분량의 부실한 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여러 업무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아 심각한 직무 태만 행태를 보였다"라며 "이밖에 부하 직원의 불만이 잇따르고 주민 민원까지 발생해 감사를 벌인 끝에 각종 문제를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기념관 용역 문제가 이례적인 징계 처분과 내부 갈등으로까지 번진 상황이라, 용역 업체 선정 과정과 배경을 둘러싼 논란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