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정희준 사장,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서 회의비 전용 부인 ·· 위증 논란

0

- +

최도석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소속 시의원이 11월 20일에 열린 부산관광공사를 상대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을 상대로 회의비 전용 문제와 관련해 따져 묻고 있다(사진=부산시의회 인터넷 방송 캡처)

 

부산관광공사 정희준 사장이 올 초부터 회의비를 업무추진비로 전용하며 예산 사용에 도덕적 해이가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 사장은 최근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회의비 전용 사실이 없었다고 강변해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상위법 무시하고 자체 내규로 회의비 전용

부산관광공사 정희준 사장은 지난 2월 13일, 내부 부서장 회의를 통해 접대성 경비 성격인 업무추진비의 대체(전용) 예산으로 회의비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후 관광공사는 업무추진비로 책정된 예산(2천5백만원)외에도 회의비를 전용해 업무추진비 처럼 사용해오고 있다.

회의비 예산은 2019년 관광공사 대행사업(42건)과 마케팅.관광사업 등 모두 84개 사업에서 총 3억2천5백만원 정도 규모로 추산되면서, 정 사장이 굳이 회의비에서 끌어다 사용하려는 배경을 짐작하게 한다.

공공기관의 회의 개최시에만 사용하도록 책정된 회의비를 업무추진비로 전용하는 행위는 예산 항목의 전용을 금지하고 있는 지방재정법 49조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다.

그러나 정 사장은 이 공사 내규를 근거로 비서를 통해 관련업무 부서에 사전에 통보하고 집행하는 형식으로 최근까지 40-50차례에 걸쳐 회의비를 업무추진비로 전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2월13일 부산관광공사가 부서장 회의에서 회의비를 전용해 업무추진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내규를 만들었다(사진=부산CBS 박창호 기자)

 


▶부산관광공사 희의비 전용 실태.. 도덕적 해이 심각

그동안 정 사장의 회의비 전용은 주중.주말을 가리지 않았고, 대부분이 간담회 명목의 접대성 경비 성격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업무보고서를 보면 회의 장소는 거의 음식점이었고 참석자 명단과 간단한 논의 내용 몇줄과 지출내역을 기재했을 뿐 구체적인 회의록이 없었다.

관광공사의 한 직원은 "특정 사업에 대한 주제를 놓고 회의하면서 관련 부서 직원이 참석하지도 않은채 비서가 요구하는 회의비 관련 보고서만 작성하는 사례가 다반사였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 7월 24일 해운대구 모 식당에서 모인 만찬 자리는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발전방향 간담회'라는 명목으로 회의비가 지출됐지만, 정 사장과 벡스코 A 간부와 동서대 H 교수 등 회의 주제와 관련성이 없는 인사 4명이 참석해 사실상 정 사장의 사적 모임이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또 지난 6월 11일 연제구 모 식당의 오찬 자리에는 '글로벌 도시 브랜드 제고방안 간담회' 명목으로 정 사장과 부산시 행정자치국 S 대외협력보좌관, P 정책수석보좌관 등 3명이 참석했으나 마찬가지로 전략기획팀 직원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은채 회의 주제와 별로 관련성이 없는 '부산시 정무라인 인사'와 만남이었다.

주말이었던 지난 2월 16일(토) 저녁에 정 사장은 수영구의 한 카페와 고깃집에서 회의비를 사용했는데 보고서에는 간담회 제목과 지출 내역만 기재되고 회의록은 남기지 않았다.

▶정희준 사장, 회의비 전용 사실 전면 부인..위증 논란

지난 20일에 열린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의 부산관광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최도석 시의원이 왜 임의로 회의비를 전용해 업무추진비로 썼느냐 따져 묻자, 정 사장은 회의비 전용을 한 적이 없었다고 강변했다.

"예산 전용이 아니구요. 그냥 회의비를 쓴 겁니다. 업무추진비로 써야될 것을 회의비로 가져온 것이 아니라 회의비로 쓴 겁니다. 회의할때 음식 제공이 가능합니다"

최 의원이 "회의비 지출내역을 보니 회의 성격이 아니라 단순한 미팅이었던 것 아니었냐"고 캐묻자 정 사장은 "저는 어떤 특정한 주제를 갖고 회의를 하기 위해 모였죠. 그래서 (모 언론) 뉴스에 나온 그것도 처음에 만났던 장소는 카페였고 내용 얘기하고 회의하고 이동해서 식사하고 그랬다"라고 답했다.

정 사장은 또 "참고로 내부의 담당 팀장과 직원들과 모여서 그것(업무추진비 대체 예산으로 회의비 사용문제)을 논의한 후에 이것이 가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렇게(회의비 전용) 한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그것(회의비)을 사적으로 쓴 적도 없습니다.... 절차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라며 끝까지 회의비 전용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시의회 해양교통위는 정 사장이 회의비 전용과 관련한 답변에서 사실과 다른 허위 진술을 했다고 보고 위증에 따른 고발 검토에 들어갔다.

​또 해양교통위는 정 사장의 회의비 전용의 전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부산시에 특별감사를 요청할 방침이어서 향후 정 사장의 회의비 전용과 관련한 파문이 확대될 전망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