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김영춘 가족 특혜 의혹" 부산진구 부지매입 논란…"정치적 공세" 반박

0

- +

부산진구청, 김영춘 후보 형 주택 사들여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 설립
10억 들여 지은 센터…일부 주민들, "쓸데없다"
지역 야권 "구청장 취임 50여일 만에 센터 부지 매입 완료, 특혜준 것"
구청장·김 후보 측 "전임 구청장 때부터 진행하던 사업" 의혹 전면 부인

부산 부산진구 부암동 골목길에 위치한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 (사진=박진홍 기자)

 

부산 부산진구청이 10억원 가량을 들여 주민 편의시설을 짓는 과정에서 4.15 총선 김영춘 후보(부산진갑·더불어민주당·현 국회의원) 가족 소유의 부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나,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김 후보 측은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부지를 내놓아 오히려 사회적 공헌을 한 것이라며, 특혜 의혹은 사실상 정치적 공세라고 정면 반박했다.

지난 1일, 철길이 둘러싸고 있는 부산 부산진구 부암동의 한 마을. 

사람 두 명이 지나가면 꽉 차는 비좁은 골목길을 한참 걸으니 다닥다닥 붙은 집 사이에 지상 2층 규모의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가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문 닫힌 센터 앞에서 주민들을 만났다.

이날 처음 만난 일부 주민들은 구청이 현역 국회의원 가족의 땅을 매입해 불필요한 센터를 지었다고 입을 모았다.

수십년 간 이곳에 살았다는 주민 A씨는 "센터 안에 있는 운동기구는 주변에 사는 사람들이 죄다 노인이라 쓸 일이 없고, 가끔 TV 보러 가는 데 센터에 들어오는 사람은 하루에 5~6명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로 가는 골목길. (사진=박진홍 기자)

 

또 다른 주민 B씨는 "김 후보 모친과 형제가 (센터가 들어서기 전 있었던) 집에서 오래 살았는데, 언젠가부터 빈집이 됐다"면서 "큰아들(김 후보 형)이 집을 부동산에 내놨는데 한 2년 정도 안 팔리고 있다가, 민주당 구청장(서은숙 부산진구청장)으로 바뀐 뒤에 구청에서 집을 매입해 센터를 지었다"고 말했다. 

주민 C씨는 "이렇게 낙후된 동네에서 집을 내놓으면 살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며 "정말 주민을 위한 시설이었으면 여기가 아니라 사람이 다니는 길 쪽에 있는 건물을 매입해 지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부지의 등기부등본을 열람한 결과 센터가 들어서기 전 김 후보의 형이 센터 부지 절반 이상을 소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김영춘 후보 역시 지난 1988년부터 2003년까지 이 부지의 공동소유주로 기록돼 있다.

등기부등본에 김영춘 후보가 해당 부지를 소유했던 흔적이 남아 있다. (사진=박진홍 기자)

 

등기부상에는 센터 설립 직전 부지에 모두 2채의 집이 있었고, 한 곳은 김 후보의 형이 소유하다 지난 2018년 8월 22일 부산진구청에서 매입한 것으로 나와 있다.

김영춘 후보와 같은 당 소속인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이 취임한 지 50여일 만에 소유주가 구청으로 바뀌었다.

부산진구청에 따르면, 2018년 7월 2일 취임한 서 청장은 열흘 뒤 건강생활센터 건립계획을 포함한 '부암동 철길마을 메디컬빌리지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승인했다. 

이어 구는 김 후보 형의 부지 매입절차를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취임 다음 달인 8월 7~9일 사흘 동안 구 공유재산심의회가 토지 취득심의를 진행했고, 이 기간 중에 감정평가사 2곳에 부지 감정평가를 의뢰했다.

이 모든 절차를 거쳐 김 후보 형으로부터 2억1천350만원에 부지를 사들이기까지 걸린 시간은 한달여에 불과하다.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 가는 골목길 입구와 안내 표지판(빨간색 원). (사진=박진홍 기자)

 

지역 야권에서는 이를 두고 서 청장이 취임 직후 김 후보에게 '보은성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야당 측 한 인사는 "골목길에 뜬금없이 세금을 들여 활용도 떨어지는 센터를 지은 것도 문제지만, 계획 승인부터 부지매입까지 한달여 걸렸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야당 측 인사는 "구가 매입한 집이 김영춘 후보 형의 집이고, 때마침 같은 당 소속 구청장이 취임한 직후에 거래가 이뤄졌다는 건 양측 사이 '교감'이 있었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부산진구청은 서 청장 취임 전부터 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는 입장이다.

부산진구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건립 절차는 서 구청장이 취임한 2018년 7월부터 진행된 게 맞다"면서도 "하지만 같은 해 4월 부산시에 메디컬빌리지 사업계획 변경신청을 낼 때 이미 건립 계획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상 도시재생 계획이 발표되면 기대심리가 형성돼 소유주들이 매물을 안 내놓거나 가격을 2배 이상 부른다"면서 "부지매입에 어려움을 겪던 중 일대 부동산으로부터 매물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협상했으며, 이 두 집 말고는 집을 내놓은 곳이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센터 뒷편 담벼락에 붙은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 간판. (사진=박진홍 기자)

 

서은숙 구청장도 기존 사업을 이어받아 진행한 것에 불과하다며 특혜를 준 적은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서 청장은 "전임 구청장 때부터 하던 사업이었으나 잘 추진되지 않아 그대로 두면 예산을 날릴 상황이었다"면서 "구청이 공시가보다 비싸게 건물을 매입했다면 특혜겠지만, 매매계약은 감정평가사 2곳이 제시한 평균가격 수준에서 이뤄졌다"고 반박했다. 

김영춘 후보 측도 특혜를 받은 적이 없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구청에 집을 판 김 후보 형 김모씨는 "2017년 빈집을 부동산에 내놓으니 구청에서 매입 의사를 밝혀왔으나, 서로 원하는 가격이 맞지 않아 처음에는 안 팔겠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계속 집이 팔리지 않아 얼른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에 구청이 제시한 가격에 결국 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8년 6월 지방선거 전에 이미 구청과 이야기가 끝났지만, 구청 측에서 구의회 승인도 받고 측량도 하고 선거도 치르느라 계약 진행이 미뤄졌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도 "당시 가격이 안 맞아 팔지 않겠다는 형에게 구청에서 사업을 하니 적절한 가격에 팔라고 오히려 설득한 것인데 어떻게 특혜를 받은 게 되냐"며 "선거를 앞두고 나오는 근거 없는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