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부산·경남 레미콘 노사 운송비 인상 협상 타결

0

- +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건설기계지부 황석주 지부장과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 손병현 회장이 협상안을 들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경남지역 레미콘 노사의 운송단가 인상 협상이 운송노동자 총파업 2주 만에 극적 타결됐다.

부산시 등에 따르면,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레미콘협회)와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건설기계지부(노조)는 28일 오후 4시 30분 부산시청에서 열린 협상에서 레미콘 운송단가를 1회당 4만 2천원에서 5만원으로 20%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노사 양측은 운송단가 20% 인상과 함께, 각 레미콘 제조사가 레미콘 지입차주에게 매달 20~50만원의 복지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레미콘협회는 이날 협상 타결 이후 "건설 경기 침체로 업계가 20년 만에 가동률 16%라는 큰 위기를 맞고 있으나, 건설업계 종사자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더는 지켜볼 수 없어 대승적인 차원에서 운반비 인상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건설기계지부는 14일 오후 2시 부산시청 광장에서 레미콘 운송자 조합원 7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사진=부산CBS 강민정 기자)

 

앞서 노조는 지난 14일부터 레미콘 트럭 운송단가를 1회당 평균 4만 2천원에서 5만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레미콘협회는 지난 20일 운송노동자 중 자차를 제외한 지입차주 1천300여명에게 계약해지 내용증명을 보내고, 레미콘 제조사 50곳이 휴업계를 제출하는 등 양측은 '강 대 강' 대치를 이어왔다.

양측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등 부산지역 주요 공사현장에서는 레미콘 공급이 끊겨 공사에 난항을 겪어 왔다.

이번 협상은 부산시가 중재에 나서면서 성사돼 극적 타결로 이어졌다.

양측 협상에 따라 부산·경남지역 레미콘 운송은 29일부터 재개될 예정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