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세계 여성의 날…부산 여성·노동계 "혐오·차별 없애야"

0

- +

전국건설노조가 민주노총 부산본부에 세계 여성의 날을 상징하는 장미를 보내 온 모습. 민주노총 부산본부 제공

 

8일 113번째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부산 여성계와 노동계 등에서 각종 차별과 혐오를 없애자는 주장이 잇따랐다.

반차별페미연대,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1908년부터 이어져 온 역사의 길 위에서 최근 친구이자 동료를 잃은 우리는 세계 여성의 날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긴다"며 "소수자를 위한 최소한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혐오와 차별에 맞서 자신의 자리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살았던 고 이은용 작가, 김기홍 활동가, 변희수 하사를 잃었고, 지난해 겨울 이주여성 노동자는 비닐하우스 숙소에서, 결혼이주여성은 사회적 편견과 폭력으로 각각 목숨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살아서도 죽어서도 혐오의 무게를 견뎌야 한다"며 "같은 한국사회에 살면서도 죽어서도 평등하지 못한 현실, 이들의 죽음은 모두 차별과 혐오에 의한 사회적 타살"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나라 어디에도 소수자를 위한 정책은 존재하지 않고, 이주여성의 불안정한 체류권 문제와 같은 기본적 인권 문제조차 정치적 계산에 밀리고 있다"며 "차별금지법 제정도 힘겹게 걸음을 내디디고 있지만 성과는 아직 묘연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타까운 죽음을 멈추기 위해서는 소수자들이 살 권리와 거주할 권리, 사랑하고 존중받을 권리와 같은 인간으로서 최소한 기본권이 보장돼야 한다"며 "모두가 평등한 사회로 가는 길이 더디다 할지라도 110여년 전 여성의 날부터 그러했듯이 절대 좌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노동계는 불안정한 노동에 내몰린 여성 노동자들의 가치와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부산여성단체연합은 이날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안정과 위험을 넘어 여성 노동자 투쟁으로 세계 여성의 날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최저임금과 고용불안에서 일하던 여성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더 값싸고 불안한 일자리로 밀려나고 있다"며 "다수 여성들이 일하던 중소 영세 제조업, 관광서비스, 방과후 학교를 비롯한 일자리는 사라지거나 잠정적 실업을 맞았고, 뒤이어 찾은 일자리는 택배 물류창고 야간 분류작업과 요양시설 단기간 시간제 일자리 뿐"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학교가 닫히면서 가정 내 돌봄 부담으로 여성들은 퇴직을 선택해야 했다"며 "코로나 시기만이라도 해고를 금지하라는 요구는 무시당했고, 비정규직 여성 해고노동자의 투쟁은 대기업과 학교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대학 위기를 청소노동자에게 전가하며 집단해고한 신라대에서 여성 노동자들은 14일째 무기한 농성투쟁을 벌이고 있고,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일하는 효림원, 해피실버타운 등 요양보호사 노동자들은 임금체불과 부당노동행위, 부당해고로 고통받으며 농성과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가오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권력형 성폭력으로 인해 실시하는 선거임에도 성 평등 의제는 실종됐고, 일터에서 발생하는 성차별과 성폭력은 여성 노동자들을 또 다른 벼랑 끝으로 몰아내고 있다"며 "성 평등 부산의 실현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절실한 화두고 절박한 요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여성 노동으로 버텨온 'K 방역'과 안전한 사회는 가능하지 않으며, 이제야 드러난 여성 노동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는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며 "공적 돌봄 확대, 여성만 비정규직으로 사용하는 고용 관행 중단, 성폭력 근절, 코로나 전담병원 인력 대책 마련, 청년 여성 일자리 보장 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